코너스톤 WDK (Cornerstone WDK)


SKT가 만든 코너스톤 WDK (Web Dev. Kit)를 소개합니다.

코너스톤 WDK의 핵심은 코너스톤 프레임웍 (이후 f/w)입니다. 코너스톤 f/w을 만들면서 염두에 두었던 생각들을 요약합니다. 상세한 내용은 http://cornerstone.sktelecom.com 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.


1. 힘 빼고 만들었습니다.

SKT가 처음부터 끝까지 세상을 새로 만들겠다는 못된(?) 욕심을 버리고 접근했습니다. 거인들의 업적을 존중하면서 그 어깨 위에 작은 노력을 더해 세상에 기여하겠다는 철학으로 접근했습니다. 개발자들에게 인기 높은 검증된 오픈소스 f/w들을 기반으로 코너스톤 f/w을 개발했습니다. 이미 익숙한 f/w들을 근간으로 하고 있기 때문에 개발자 입장에서는 학습 비용이 적을 뿐 아니라, 코너스톤 f/w을 쓰기 위해 학습한 내용을 다른 f/w들을 개별적으로 쓸 때도 활용할 수 있을 것입니다.


2. Modern Web App 개발의 최신 동향을 담았습니다.

Modern Web App 개발의 최신 기술들을 지원합니다. 코너스톤 f/w은 UI f/w 뿐만 아니라 모듈화, MVC (Model-View-Control 패턴), RWD (Responsive Web Design) 등 Javascript 프로그래밍의 핵심 동향을 모두 포함하고 있는 full featured Javascript f/w 입니다. 그리고 코너스톤 f/w은 UI f/w과 MVC f/w 사이의 정합성을 맞추는데 상당한 노력을 기울였습니다. 코너스톤 f/w을 이용하면 개별 f/w들을 따로 선택하고 이들 사이에 정합성을 맞추는데 소요되는 비용을 줄일 수 있습니다.


3. 모바일에서의 성능 보장을 위해 노력했습니다.

코너스톤 개발을 시작할 당시, 세상에 공개된 거의 모든 모바일 UI f/w들을 검토하고 성능을 비교했습니다. 코너스톤 f/w은 트위터 Bootstrap을 UI f/w의 근간으로 선택했습니다. Bootstrap의 간결함을 유지하면서 Bootstrap에 모자란 모바일 Widget과 기능을 추가했습니다. 조심스럽지만, 현재 시점에서 가장 빠르고 안정적인 모바일 UI f/w이라고 자신합니다.


4. 한글 문서를 제공합니다.

정말 공들여 만든 한글 문서를 제공합니다. f/w을 만들면서 배우고 느낀 내용을 모두 담으려고 노력했습니다. 한국의 SW 분야가 성공하려면 제대로된 한글 개발문서가 축적되고 공유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. 코너스톤 개발문서가 조그만 기여를 할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. 코너스톤 f/w 개발문서는 정적으로 고정된 문서가 아니라 샘플코드를 작성하고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살아있는 문서입니다 (http://cornerstone.sktelecom.com/livedoc/).


운 좋게도 훌륭한 개발자 분들을 만나서 신나게 개발할 수 있었습니다. 하지만 아직은 미약한 시작입니다. 개발자 분들의 소중한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. 코너스톤 블로그에 의견 남겨 주세요.


Posted by ingeeC
,