작업 동기

트위터를 즐겨 쓴다. 나름 헤비 유저다. 트위터는 옛날부터 키보드 사용자를 배려해왔다. 트위터 화면에서 J,K 키를 입력하면 화면을 아래,위로 스크롤할 수 있다. VIM 사용자 입장에서 아주 자연스럽고 쾌적하다. 그런데 가끔 딱 시야를 방해하는 그 자리에 "새 트윗 보기" 팝업이 뜬다. 일단 팝업이 뜨면 가독성이 현격히 떨어진다. 쾌적하지 못하다.

 

그림 : 문제 현상

 

해결책을 찾기 위해 노력했다. 브라우저 개발자 도구를 열고 범인을 찾았다. 그리고 해당 html 요소를 투명하게 만들면 해결 가능함을 확인했다. 하지만 트위터를 켤 때마다 개발자 도구를 열고 콘솔창에서 "화면 청소 코드"를 실행시키는 것은 사람이 할 짓이 아니었다. 이런 건 분명 기계에게 시켜야 옳은 일이다. 그리고 나만 불편할까? 이 기능을 브라우저 애드온으로 만들어 공개한다면 널리 세상을 이롭게 하는, 단군 할아버지께서 기뻐하실 만한 일이 되지 않을까?

 

그림 : 범인

 

해결책 : 트위터 화면 청소 코드

obj = document.getElementsByClassName('r-dkhcqf'); for (o of obj) { o.style.opacity = 0.1 }

 

참조 코드를 찾자

모방은 창조의 어머니. 가장 먼저 할 일은 참조 코드를 찾는 일이다. 파이어폭스를 주력 브라우저로 쓰는 입장에서 아주 그럴듯한 참조 코드를 찾았다. webextensions-examples. 이름처럼 다양한 애드온 샘플로 구성된 프로젝트다. 제시된 애드온 샘플 중에서 borderify 샘플이 내게 잘 맞는다고 생각했다. borderify 애드온은 *.mozilla.org 페이지를 표시할 때마다 붉은색 테두리를 덧붙여 표시하는 애드온이다. 특정 url에 반응한다는 점(즉 트위터 url에 반응하는 애드온을 만들 수 있다는 점)과 브라우저 컨텐트를 대상으로 스크립트를 실행한다는 점(즉 트위터 화면 청소 코드를 실행시키는 애드온을 만들 수 있다는 점)이 내가 원하던 바였다.

 

몇 차례 시행착오 끝에 애드온 소스 코드를 완성했다.

애드온 GitHub 소스 레포

 

파이어폭스 주소창에서 about:debugging을 입력하고, "임시 부가 기능 로드..." 버튼을 선택해서 manifest.json 파일을 선택하면, 브라우저에서 애드온을 실행시켜 볼 수 있다. 그렇게 애드온이 정상 동작함을 확인했다.

 

그림 : 애드온 개발 설정

 

이제 개발한 애드온을 정식 등록할 차례다. 그러면 브라우저를 실행시킬 때마다 "임시 부가 기능 로드..." 버튼을 클릭하지 않아도 된다. 그리고 집에 있는 컴퓨터 뿐 아니라 회사에 있는 컴퓨터에서도 이 애드온을 사용할 수 있게 된다. 절차는 간단했다. AMO 개발자 허브에 등록하면 된다. 소스 코드를 zip 파일로 압축해서 클릭 몇 번만 하면 등록이 완료된다. 그러면 24 시간 이내에 처리 결과를 알려주겠다는 친절한 메일이 온다. 그리고 정말 그 다음날 애드온이 등록됐다.

 

그림 : AMO에 정식 등록된 애드온

 

그림 : 파이어폭스에 정식 설치된 애드온

 

브라우저 애드온은 나름 표준 웹기술이어서 파이어폭스 애드온을 조금만 다듬으면 크롬 브라우저에서도 사용 가능하다. 크롬 브라우저를 위한 나머지 일은 다른 훌륭한 사람에게 미룬다. 브라우저로 할 수 있는 재미난 일이 더욱 많아지기를 희망한다. 웹3 세상의 주력 플랫폼은 브라우저일 것이다.

 

 

Posted by ingeeC
,